1기 운영진

오사위키, 오늘만 사는 위키
길이가 짧은 문서
문서가 너무 짧습니다. 마치 튀김기에서 갓 나온 치즈스틱처럼요!
식어버리기 전에 얼른 깨물고 잡아당겨 쭈욱 길이를 늘려주세요
이 문서는 오사위키 사용자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오사위키 사용자에 대한 문서를 편집할 때 이하의 조항들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논란을 막기 위해 중립적인 서술을 부탁드립니다.
  • 친목질 예방을 위해 신상 정보는 기재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오사위키 사용자이며 문서의 삭제를 원한다면 오사인덱스:관리자 요청에 문의 바랍니다.

1기 운영진오사위키에서 정식적으로 선출된 관리자 그룹이다.

임원에 대한 평가[편집]

사무관[편집]

OSA재미재미에 이은 오사위키의 1인자들이라고 한다. 전체적으로 신교의 출중한 운영능력과 Wikiru의 출중한 개발능력을 바탕으로 오사위키의 수레바퀴가 되고 있다.

신교[편집]

신입임에도 불구하고 오사위키 개혁을 추구하고, 그것이 가능할 사무관. 임시 운영진은 아니지만 오사위키 사용자들에게 인정을 받아 사무관이 되었다. 문서의 사소한 부분 수정이 과감하지만 또 그것이 오사위키에 도움이 될 때가 많다는 평이 있다.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사무관이다.

또한 철도 동호인이며 일반문서 기여 기준 주로 철도 관련 문서 기여량이 많다. 또한 미디어위키에 대해서도 많이 아시는듯 하다.

wikiru[편집]

해당 항목 참조

관리자[편집]

노선도[편집]

오사위키 임시 운영진 중 하나로. 리브레 위키 등에서 관리를 해본 경험이 있는 백괴게임, 백괴사전 사용자이다. 약간의 잠수로 인해 문책을 받은 적이 있긴 하나, 관리 능력은 좋다. 본인 스스로가 잠수를 하고 있음을 알리며 가끔씩 나타나시는 듯...

현재는 아주 다행히 잠수에서 풀려났다.

스페이스[편집]

항목 참조

개발자[편집]

현재 Wikiru는 사무관과 개발자를 권한 1인자 중 한명이며 Toriato는 최근 접속이 뜸한 편이다.

Toriato[편집]

개발일을 열심히 하시는 건지 쉬는 건진 잘 모르겠지만 오사위키에 잘 등판을 하지 않으시는 개발자이다... 열심 개발+기여 바람

곧 아래의 이전 임원 부분으로 내려갈지도 모르겠다. 뭐하고 지내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한때 반달러 PBT가 본인이 이 개발자와 동일인물이라는 개소리를 했다. 물론 검사결과 동일인으로 나오지는 않았고 본인도 구라라고 하여 걍 루머로 밝혀졌다. 낚이는게 재미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Toriato까지 나타나 아니라고 하여 확인사살

8월 6일에 다시 돌아와 그동안 잠수탄것에 대해 사과를 하였다.

wikiru[편집]

사무관과 개발자를 겸직한다. 사무관쪽 wikiru 내용 참조

전직 임원[편집]

Gogun me[편집]

위키올의 COO이자 관리자. 위키올을 관리하여 성장시킨 인물인 만큼, 오사위키에서의 행보도 주목되었었다..

하지만 위키올 관리에 시간을 쏟느라 오사위키를 관리하지 못할거란 여론도 존재했다. 역시나 오사위키 관리자가 된 후 오사위키에 자주 접속하지 않고 관리일을 하지 않아 수차례 탄핵 가능성이 보여왔었는데...

결국 위키 라이브러리에서 이 내용이 나오면서 논란이 되었다.

그러나 Daelim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고 사건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위키올측의 내부 대응방안이 주목된다.

위키올 측의 내부 대화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위키올 측은 연합을 유지하고, 이에 대한 편익을 키워나가는 방향보다는 오사위키의 내부 운영권을 장악, 결정적으로는 오사위키와 위키올을 합병하려는 방향을 세운다. 이 과정에서 위키계 내부에서 여러 사건을 일으킨 유니위키는 사전에 연합에서 제명 혹은 어떠한 수단을 사용해서 폐쇄절차를 밟게 한다는 계획이었다.

이에 대한 이유를 살펴보자면, 위키올은 초기 결성 단계 이후 유저풀의 확장성을 기대할 수 없는 상태였고, 어떠한 계기를 통해 유저풀을 확장해야 한다고 판단한 듯 하다. 당시 오사위키는 문서의 질적, 양적 요소나 인지도 등은 미미했으나 '백괴사전의 대체재'라는 명분으로 다수의 유저풀을 가지고 있던 상황이었고 이에 따라 오사위키를 합병한다면 (이 과정에서 문서를 이관하건, 이관하지 않던간에) 위키올 측은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오사위키의 운영권을 장악하기 위한 시도로서, 위키올의 COO gogun은 오사위키의 관리자 선거에 출마, 당선되었으나 이후 위키올 내,외부에서 여러 가지 사건사고가 일어남에 따라서 이후 추가적인 작업은 시행되지 않았다.

이후 군소위키연합체에 대해서는 각 위키에서 방치되다가 해체하자는 의견이 오사위키에서 나오게 되고, 오사위키측이 군소위키연합체 내부 게시판을 폐쇄하면서 공중분해되었다. 이후 각 위키는 독립적인 성장을 실행하는 중.


출처 위키 라이브러리

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고군은 오사위키와 신흥위키연합을 만들어 말로는 협력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사실은 연합의 편익을 무시한채 내부 운영권을 장악하고 합병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며 이를 통해 오사위키의 내란을 유발해 OSA를 사퇴시키고 더불어 유니위키까지 멸망시키려고 하려했으며 이 계획의 1차적 목표로 관리자가 되려 했다는 것이었다! 당연히 통크게 논란이 되었고 후에 임시 서버제공자가 되는 zlzleking이 wikiru에게 로그를 제공해 결국 사실임이 밝혀졌다.

이로인해 탄핵투표가 진행되었고 결국 2016년 1월 21일 탄핵이 정식적으로 가결되어 권한이 회수되었다.

참고로 고군에 대한 탄핵투표는 2번 열렸는데 한번은 XE에서 제공하는 투표기능을 이용해 초기에는 찬성이 높았으나 그뒤 누군가에 의해 표가 조작되어 결국 위키에서 투표로 진행되었다. 이에 대해 고군이 위키올의 2인자이자 COO이므로 위키올측이 이 주작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논란이 나오기도 했다.

여담이지만 이 사건을 기점으로 위키올의 성장속도가 크게 감소하고 있다. 어쩌면 오사위키가 가을의 소위키들보다 1000고지를 먼저 밟을 수도 있다. 참고로 가을의 소위키시대 중 지금 그나마 살아있는 위키가 오사위키와 유니위키인데 성장세는...

재미재미[편집]

재미재미 문서 참조

zlzleking[편집]

godzleking

오사위키 서버 폭파 당시 남작와이준 그리고 ㄹ 반달의 당사자까지 서버를 빌려줄 생각이 있었으나 당시 개발자인 wikiru는 지즐킹의 서버를 선택했고 그곳에서 3개월 무상임대로 위키를 운영하다 wikiru가 산 VPS로 이전한다. VPS 이전 직후에도 가끔씩 나타나는 듯 하다.

참고로 이 사용자는 위키갤러리 활동자이며 리브레 위키검사관이자 위키 라이브러리의 운영자이다.

종합적인 총평[편집]

전체적으로 시간이 가면서 갈수록 약해졌던 운영진

솔직히 말하자면 초기에도 물론 잠수탄 관리자도 있었지만 그래도 나머지 성실한 위키관리자들이 큰일을 저지르지 않고 조용히 관리일이 이루어졌었다. 그러나 오사위키 서버 폭발 사태를 기점으로 운영진들의 기여력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Wikiru,스페이스는 임기 내내 성실하였으나 Wikiru의 경우 약간의 논란이 조금 있었고 스페이스는 임기 말 메퇘지 사태로 논란이 있었으며 노선도가 그나마 후반기에 열심히 활동했고 신교는 초기에 활발한 활동을 하다 후반기에 개인사정으로 잠수를 타는 등 결론적으로 완벽하진 않았던 운영진이었다.

앞으로 2기 운영진이 어떻게 활동하는지 지켜보자.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