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오사

{{로고 바꾸기}}은 신스킨과 호환이 안 돼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삭제되었습니다.
이 틀은 이미 삭제된 틀로 문서에 보일 경우 때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죽창에 관한 혹은 죽창 맞아 쌀 항목입니다!
어서 우리 오사러들에게 죽창을 달라!
이 문서는 구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까 이건 구라일 거라고! 미래엔 사실이 될 수도 있고

국가원수는 스페이스이다.
사실 스페이스는 일반 관리자고 진짜 국가원수는 wikiru다.
헬오사헬조선의 대표적인 유머위키국가이자 개막장위키이다.

국가 정보[편집]

오사위키
Osawiki
국기 국장
표어 오늘만 사는 위키
국가 애국가
기본 정보
수도 오사방
대륙 위키위키
면적 자료 없음
인구 127명.
추가 정보
초대 원수 OSA
현재 원수 Wikiru
GDP 0
언어 백괴어, 나무어
인종 한국인
종교 MPOV
공식 홈페이지 www.osawiki.ml
건국일 기원후 2015년 10월 10일.

역사[편집]

오늘만 산다고 해서 오사위키였는데 벌써 반년이 넘었다.
어쨌든 오사위키 제국의 초대 황제 OSA가 건국한 국가이다.
맨처음 개발자인 오사는 예전부터 백괴사전 사문과 위키아에서 오사위키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호스팅어 위키서버에 들어오게 되면서 위키의 역사가 시작된다.

호스팅어 당시[편집]

당시 인구는 군소위키 치곤 잘 유입된 편이지만 대신 사이트가 무슨 활화산 마냥 펑펑 터졌고 반달도 많이 침공했다. 거기에다 자금력까지 없어서 사실상 좆망의 길로 걸어가고 있었다. 어떻게 보면 VISI같은 반달러가 이때 침입했을 경우 오사위키는 이미 좆망하고도 남았을 수준이었다. 또한 이미지도 영 좋지 않았고 로고도 안 정해져 있었던 극초기였다. 이 극초기에는 위키 갤러리의 사람들이 모여들어 토막글을 양산하는 수준마저 서버에 무리가 갈 정도였다. 그만큼 국가의 중요 자원인 DB가 불안정했다.

이야기네트워크로 옮긴 후[편집]

결국 이런 빡친 상황에서 이야기네트워크로 옮긴 후에는 차라리 나아졌다. 터지지 않게 되었고 서서히 이미지도 올라가려던 상황에서 쿠테타가 일어나 황제가 퇴진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당시 파장은 매우 컸으며 현재 재미재미가 임시로 집권하고 정식 운영진 선거를 빠르게 치르는 등 수습에 나서고 있다. 이 오사위키를 대충 지구의 국가에 비유하자면 타이정도가 있겠다.

정치[편집]

정부[편집]

초반 호스팅어 시대에는 황제 OSA와 함께 개발자 재미재미와 정1품 3인(스페이스,노선도,1)이 오사위키를 이끌었다. 그중 재미재미는 호스팅어 시대 초반에 잠깐 권력을 잡았다가 놓았으며 쿠테타 이후 다시 집권을 하게 되지만 다시 떠날 것이며 OSA는 쿠테타로 정권에서 퇴진했고 정1품 중 한명은 기여가 별로 없어 탄핵논란이 있었다. 또 정1품 중 1인은 급식이라는 소문이 돌며 그나마 1명이 더 있었는데 그 분은 정식 선거에 나서지 않아 선거후 권력이 회수될 예정이라고 칸다. 하지만 오사위키의 국경은 한산하기 때문에 사실상 2명만 있어도 충분하다.

정부 수반들의 능력[편집]

임시 관리자와 1기 관리자 전부 합쳐서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아무리 꿀잼이거나 잘 요약된 문서라도 관리자들이 고치면 정보위키처럼 문체가 딱딱해지고 재미가 급속히 사라져 노잼이 된다. 최근에는 정부 수반들이 건들면 틀이 덕지덕지 달린 디시식 문서가 된다. 노잼인 점은 개선되었지만 다른 단점을 다시 끌고 왔다.

오사방[편집]

만들라는 문서는 안 만들고 사용자들이 오사방에서 숨막히는 토론만 계속하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뭐만 하면 사건이 터져서 오사방이 조용할 날이 없다. 갓-신흥위키...

경제[편집]

그딴거 없다 이게 다 OSA 때문이다.

수출[편집]

노잼산사나무를 수출한다. 산사나무 수출은 주로 나무위키에서 잘 팔려나가며, 노잼은 디시위키인들이 씹선비스러움을 경험하기 위하여 마니아층이 형성된 이후, 비교적 팔려나가고 있는 상품이다. 하지만 수출은 전부 화폐가 아닌 전자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쓸모없다.

수입[편집]

백괴사전과 디시위키에서 약간의 을 수입해온다. 오사위키 자체에서는 잼이 잘 생산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위키에서 빌려온다.

인구[편집]

오사규원 땜에 친목은 없지만 사람이 없어 거의 그들끼리만 오사방에서 이야기 한다. 그리고 관리자 요청은 백괴보다 더 유령도시이다. 현재 유동인구는 10~15명 안팎.

기타[편집]

국내 호스팅 쓰면서 막 쓰라고 하는 이상한 위키다.

오사규원[편집]

법이 잘 지켜지면 좋겠으나 반달들이 이 법을 무시한다.

프로젝트[편집]

최근 세계관 프로젝트,개그수입 프로젝트,밈 프로젝트,질량 늘리기 프로젝트 등을 하고 있다. 근데 사람이 없다.

이주의 성장좀[편집]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라고 카더라. 하지만 나무위키와는 달리 사람도 없고 재미라는 주제의 한계에 부딪혀 기여도는 낮다. 현재 유령제도이다.

신흥위키연합[편집]

이 위키는 두말할 것도 없고 유니위키도 이 위키 수준으로 이미지가 하락하고 위키올이 그나마 정상이지만 거의 무너진 거나 다름없다고 한다. 결국 무너지고 말았다. 애도

대외이미지[편집]

그냥 소위키로 찍혔다. 위키올 초중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이미지이다.

이 문서[편집]

이 문서 자체가 다른문서에 정보추가할 시간을 잡아먹는다.

수식[편집]

나름대로 수식기능이 꽤 충실하게 갖추어져 있다.bcancel도 require 기능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황제가 수식 렌더링 방식을 바꾸어버려서 require는 안 붙여도 되지만 그 대신 한글을 쓸 수 없다.

문서 생생 빈도[편집]

그리 높지 않다.대개 사용자:아마시아 초대륙전 황제 Daelim가 거의 다 문서를 고치거나 새로 만들며[1],간간히 반달 제국 출신들이 들어와 깽판을 치다가 차단을 당하는 실정이다.

미래[편집]

그냥 디시위키에 일방적인 구애를 하는 중이므로 편입되거나, 아니면 2017 2018년에 망할 수 있다.

생명력은 헬조선이나 헬지나만큼 질기기 때문에 의외로 금방 망하진 않을 듯.

  1. 전 황제 OSA는 개인 사정으로 8월쯤 되면 완전히 제국에서 나갈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