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오사위키, 오늘만 사는 위키
이 국가는 여행유의 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이 국가는 자연재해를 겪었거나 아니면 소돔과 고모라같은 소매치기와의 전쟁이 일어납니다. 한 번쯤 여행을 고사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약 안 그런다면 너의 가방은 지금쯤 전 세계를 돌고 있을 겁니다.
이 국가는 여행자제가 발령되었습니다. 헬조선이 굿조선으로 변합니다.
위험하기 때문에 접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신혼여행하는 사람들 필리핀좀 그만 쳐 갔으면 좋겠습니다.
이 국가는 자살명소 국가입니다.
뒈지고 싶으면 가시기 바랍니다.

백인 국가로는 러시아와 함께 지구상에서 특이한 국가 (이란도 백인이다. 아리안 = 이란)

외교적으로도 친러 국가이다 (물론 러시아는 이슬람 국가는 아니지만)

이슬람 국가들중에는 몇 안되는 시아파 국가

미국,유럽이랑도 이제 사이 좀 좋아졌다 유럽에 러브콜 존나 오고 ㅇㅇ

ㄴ왜냐하면 원래 시아파국가이자 반미국가였는데, ISIS가 수니파인지라 시아파를 마구 학살하고 있어서 미국, 유럽이랑 손잡은거다.

수니파 사우디랑 단교했다

참고로 반미국가치곤 우리나라랑 사이 꽤 좋다.[1] 동양인 보면 한국인이냐고 하고 주몽주몽거림

70년대 한창 사이 좋을 때는 강남에 테헤란로도 만들었고 테헤란에도 서울로 만들었다..

이태원에 있는 이슬람 사원도 얘네가 지은거

역사[편집]

영국독립 이후[편집]

영국에게서 독립하고 50년대에 모사데크 총리가 영국과 미국계 석유회사를 국유화하려고 하자

네스카페 때문에 뒤짚힌 칠레처럼 CIAM15이 쿠데타 사주하고

프랑스에 도피중이던 팔레비 왕자를 옹립하며 미국이 섭정을 하는 친미국가를 세웠다.

확실히 세속주의가 개꿀이기는 한 게 1979년 이슬람 혁명으로 이란이 개꼴통국가가 되기 전에는

같은 세속적 이슬람 국가였던 아프가니스탄과 더불어 잘살고 또 살기 좋은 나라 였다.

1979년 이슬람 혁명[편집]

문제는 좀 배운 얘들이 문제였는데 소련이 미국을 견제하기위해 대학생들을 지원하고

사우디는 부유해서 불만없음 종교를 잘 안 믿으니까 이런 이슬람 세력과 호메이니를 지원했다.

거기에 30년을 찍는 팔레비의 독재라는 사실이 더해져 국민들이 선동당하면서 나라가 뒤집혔다.

그렇게 2016년 대통령에 중도파가 뽑혀서 핵무기 포기하기까지 장장 40년동안 나라가 개병신이 되었다.

이 대학생들이 우리나라 주사파였다고 생각해봐라.. 씹소름

1차 오일쇼크 때는 팔레비가 석유팔아줘서 박정희가 정치적으로 건제할 수 있었는데

2차 오일쇼크 때는 팔레비가 폐위되고 박정희도 총맞아 죽었다

  1. 물론 수니파 중에도 반미가 있고 시아파 중에도 친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