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인덱스:괜찮은 글

오사위키, 오늘만 사는 위키
오사위키 도움말과 규정
규정
공식 문서
도움말

괜찮은 글은 오사위키의 양적·질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오사위키에서 양적·질적으로 뛰어난 문서는 괜찮은 글로 선정되어 대문에 노출되며, 이는 양질의 문서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열성 기여자의 기여 의욕을 늘리는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선정 절차[편집]

  1. 양질을 문서를 괜찮은 글로 선정시키고 싶을 경우, 오사위키:괜찮은 글 후보에서 입후보를 합니다. 입후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이 가능합니다. 이때 입후보된 문서는 #입후보 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만족하지 못한 문서는 운영진이 발견 즉시 기각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입후보 문서에서 입후보한 괜찮은 글에 어울리는지, 즉 양적·질적으로 뛰어 나는지 토론합니다.
  3. 위의 토론에서 괜찮은 글로 등재하기로 총의가 모아진 경우, 관리자는 해당 문서가 괜찮은 글에 등재가 되었다는 것을 선언하고, 해당 문서의 요약본을 대문에 개제합니다. 이때 요약본은 운영진이 짜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입후보 조건[편집]

입후보 조건에 미달된 문서는 발견 즉시 선정이 기각됩니다.

  • 특출나게 재밌는 문서가 아닌 한 문서의 분량이 900바이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특출나게 재밌는 문서의 기준은 디시위키의 3대 전설(빼애액, 벙커링, 분노조절장애)만큼 재밌는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 다른 위키에서 퍼온 문서의 경우, 최소 500바이트 이상의 내용 추가가 있어야 합니다.

해제 절차[편집]

  • 현재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0개 이상 선정이 되면 적용될 예정입니다.

괜찮은 글에 선정되었으나, 선정 당시에는 양적·질적으로 뛰어났으나, 지금은 뛰어나지 못한 문서는 아래의 절차를 거쳐 해제할 수 있습니다.

  1. 선정된 괜찮은 글이 양적·질적으로 딱히 뛰어나지 않을 경우 로그인 사용자는 오사위키:괜찮은 글 해제 토론에서 해제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해제 토론을 발제할 때에는 해당 문서가 괜찮은 글에 제외되어야 하는 정당한 이유를 대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무조건 기각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해제 토론에서 이 문서가 해제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토론합니다.
  3. 해제로 총의가 모아진 경우 운영진은 해당 문서를 괜찮은 글에 해제가 되었다는 것을 선언합니다. 해당 문서를 괜찮은 글에서 제외시키며, 해당 문서 요약본의 대문 노출을 중단시킵니다.

경고[편집]

괜찮은 글은 양질의 문서를 소개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자신이 기여한 문서를 홍보하는 곳이 아닙니다. #입후보 조건에 만족한다 할지라도, 양적·질적으로 뛰어나지 않는 문서는 선정에서 제외, 즉 기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