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위키 디키러 비방 사건

오사위키, 오늘만 사는 위키
이 문서가 가리키는 것은 지금 개막장 그 자체입니다!
심히 막장이기 때문에 당신이 안구테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신은 이 경고를 무시하고 이 문서를 읽겠지만...
이 문서의 대상은 아주 그냥 말아먹었습니다!
이 대상은 그동안 쌓아놓았던 것을 확실히 말아먹었습니다. 마치 처럼요! 이제 이곳에 남아있는 것이 있을까...?

기존의 오사위키의 근간을 뒤흔든 엄청난 사건

위키 하나를 한 놈이 본인의 개인위키처럼 계속 설사를 싸면 어떻게 되는지 아주 똑똑하게 보여주는 예시

개요[편집]

오사위키 디키러 비방 사건오사위키의 전직 관리자인 오사박스가 톡방사태로 차단 당한 후 회피한 뒤 디키러들을 비방하는 문서를 쓰다가 차단 된 후 피해자 중 한명이 이를 발견하면서 발단이 된 사건이다. 이 사건의 파급력은 오사위키 서버 폭발 사태급으로 엄청나다. 적어도 오사위키 서버 폭발사태는 개인의 문제도 있었지만 호스팅 사이트의 사정으로 문제가 시작되었고 타 위키로 논란이 넘어들어가거나 오사러들이 탈오사를 하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지만 이 사건은 순수히 한 개인의 문제로 인해 위키의 이미지가 씹창나게 되고 오사위키러들을 탈오사 직전까지 몰고간 엄청난 사건이었다.

사건 진행 과정[편집]

사건의 발단[편집]

디시에서 차단 당한 후 오사위키로 건너와 오사위키의 2기 운영진의 관리자가 되어 활동중이었던 오사박스는 임기 도중 오사위키의 이름을 건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다가 6개월 차단을 당하게 된다. 그러나 얼마 안가 디시위키와 오사위키에 목욕투라는 계정으로 차단 회피를 시도한다.

차단회피 직후 완전히 신규 사용자로 위장한 목욕투는 이후 여러문서에 기여했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과 마찰을 빚었던 디시위키러들에 관한 문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그 내용이 그들을 국뽕, 선비, 수꼴로 모는 저격성 내용이었고 거기에디 별로 유명하지 않은 디시위키러들까지 그 항목이 작성된 것이 문제였다.

그러다가 결국 오사위키 내에서 꼬투리가 잡히면서 검사를 통해 목욕투를 비롯한 많은 다중계정들이 걸려 영구차단되었으며 결국은 여기서 끝나는가 했으나...

본격적인 시작과 호로조의 사퇴[편집]

오사박스의 다중이가 모조리 차단된 후 디키에서도 목욕투에 대한 차단이 진행된 상황에서 목욕투가 오사위키에 저격용글을 올린 부분이 발견되었고 이로 인해 피해자 중 한명인 태극인간이 오사위키에 찾아와 삭제를 요청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일반 사용자 문서 작상 규제가 제안되었다.

한편 그 사이 호로조에 대한 해임토론이 열리고 있었는데 그 해임토론의 진행방향이 호로조 본인에게 불리하게 흘러가고 있었고 Wikiru,코코아 등이 계속 호로조를 압박하면서 결국 오사위키를 떠나게 된다.[1] 이로 인해 오사위키에 파벌과 친목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위기감이 생겼고 이 두가지가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오사위키의 혼란은 더욱 더 커져갔다. 이후 호로조와 오사박스는 위키갤러리로 가서 오사위키를 비판하게 된다. 또 스페이스 등 몇몇 위키러들도 오사위키를 떠날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쳤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사건들이 오사의키의 대외적 이미지까지 대폭 추락시켰고 때마침 모두위키가 등장히면서 오사위키 출신 이용자들이 그곳에서 개발자와 관리자직을 얻는 등 오사위키 유저층이 분열될 상황도 생겼다.

오사박스는 위키 갤러리에서도 자신과 척을 진 디시위키러들을 향하여 각종 비방을 일삼았으며, 사용자:태극인간등이 비방의 대상으로 점찍혔다. 심각한 점은 디시위키의 파워위키러 근육을 상대로 [1] 살해 협박을 날리는등 정신나간 짓거리를 하기도 했다. 현재도 똑같은 짓을 하는 중, 아예 오사위키러들까지 비방하고 나서고 있다. 때문에 이미 그를 싫어하고 있었던 많은 디키러들은 물론이고 전직 운영자 재미재미는 아예 그에게 나가 뒤지라고 말할 정도였다.

다른 위키러들의 반응[편집]

응 뭐라고? 일까, 반일 문서에 국뽕틀 쳐 박은 머저리라 잘 안들리는데에? 일본을 깐다고 한국을 빤다는 이야기하는건 역센징들 주요패턴인데 븅신아? 그건 마치 다른 이를 홍어새끼라고 깐 좆병신이 지는 베충이 아니라고 개소리를 지껄이는것과 마찬가지지. 그 인간이 실제 베충이던 아니던 지가 빼박 반박불가한 삽질을 처했거든. 근데 뭐? 역센징이 아니라고오~? 살인현장에 가서 칼붙잡고 시체 존나게 후빈다음 "나 살인자 아니오"해봐라 시발ㅋㅋㅋㅋㅋ 말이되냐?

Thatsoundslikedogshit

극렬까의 이유는 다른 극렬빠의 이유가 못된다고 시발! 내가 적을 친다고해서 내 적의적이 아군이라는 개소리는 일베충/오유/역센징/디시 병신들의 좆논리라고 몇번을 처 말해! 그리고, 국뽕일까가 있다고 일까를 국뽕이라고 무조건 매도하면 그게 시발 옳다고생각하냐? 애초에 이 새끼야 내가 있을때, 나와토론할때 그딴 곳에 그딴 틀에 그딴 개소리들로 나 엿먹인거는 생각 못하냐? 양심에 용접질좀하자 좀!

Thatsoundslikedogshit

이분이 오사위키에 내 문서를 만들어주셔서 가입까지 하게 되었다. 그나저나 나더러 국뽕이라니 너무 한 것 아니냐?

김치왕뚜껑

니 입맛에 안맞으면 다 국뽕이겠지 ㅋㅋ 그냥 니 혼자 위키 만들고 니 혼자 쳐 놀아라ㅋㅋ

김치왕뚜껑

뭐냐 시발ㅋㅋㅋㅋㅋ 나같은 잉여인간 볼게 뭐있다고 개별 항목까지 만들었뎈ㅋㅋㅋㅋㅋㅋ

이것은해로운축생이다

안그래도 스페인 내전 이걸로 토론중이었는데 겉으론 정상인인척해서 정상인 위키러겠거니 했는데 뒤에선 저러면서 놀고 있었네 많이 무섭다 무서워 ㅋㅋㅋㅋ

이것은해로운축생이다

솔직히 말해서 무기한 차단 먹고 다른 위키 욕하는 건 봐줄 수 있음. 근데 왜 씹듣보 일반 유저들까지 하나하나 개별 문서 파서 욕하는 건지? 보니까 사적인 감정이 다수 섞여있더만. 디시위키 유저들이 오사를 싫어하게 된 건 디키에서 영구밴 먹은 니가 오사에서 활동하기 때문은 아냐. 평소 니랑 트러블 있던 유저들을 문서까지 만들어서 조리돌림하니까 문제지. 어제 보니까 갤을 거의 도배하다시피 하던데, 제발 다른 사람 생각도 좀 하면서 살아라. 관리자까지 했던 놈이 영구차단 먹고 제명당한 게 부끄럽지도 않냐?

재미재미

자꾸 난 피해자요 난 선량한 사람이요 하는 척 하면서 좆도 안되는 존댓말 쓰지마라. 니새끼가 오사랑 읶갤에서 좆지랄떨다가 괜히 일 더 키워서 니가 한 짓들 박제된건데 그것도 니 업보야 병신아.

위키유동닉

삭제 거절합니다. 오사위키는 물론 디시위키까지 넓게 영향력을 끼친데다 오사위키를 멸망 직전까지 가게 만든 사건인데 반면교사로 삼아야 하지 않나요? 솔직히 지금 위키갤에서의 태도도 좋지 않아보이는데 사문고오사박스 문서 삭제만으로도 감사해야 할 판일듯

Daelim(오사위키 관리자)

걍 네이버 가서 네덕질이나 해라. 정신연령이 딱 봐도 초딩같던데. 솔직히 내가 생각하기엔 니가 룰을 안지키는건 딱히 상관없지만 대신 어떤 처벌이 떨어질지는 감수하고 행동했어야지.

위키유동닉

근육, 이자가 디시위키/역사 토론파고 땡깡부린 흔적을 지우면서.

애초에 닌 장애인들을 미개하다고 비하하는 거나 한국인을 조센징으로 비하하는 게 정상적인 일이라고 생각하냐? 니같은 역센징새끼들 뇌내망상 속에서나 정상이겠지ㅋㅋ 역센징들은 지들이 병신취급 받는 걸 알기나 할까? 내가 장애인 항목에 "그린야갤의 장애인에 대한 시선"이라고 사진 올렸는데 거기 사진속에 악플 단 급식충새끼들이나 니새끼나 다를거 없다 개새끼야. 글고 애초에 장애인들 앞에선 함부로 미개나 병신이란 말 안 내뱉는게 정상이란다^^ 니새끼 발언에 대한 건 국뽕이니 씹선비니 다 떠나서 인륜의 상식과 비상식의 문제다 병신아.

태극인간

개소리들과 그에 대한 반박[편집]

주의! 이 문서는 말 그대로 개소리입니다.

말 그대로 개만도 못한 헛소리가 지껄여져 있습니다. 해당 소리를 지껄인 놈은 자살을 추천합니다.
이 문서를 보고 개를 떠올린 당신, 빨리 개한테 사과해!!!

사적인 감정 때문에 깐 게 아니고 유명한 네임드 유저들만 깠다?[편집]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dcwiki&no=379297&page=1&search_pos=&s_type=search_name&s_keyword=%EC%9E%AC%EB%AF%B8%EC%9E%AC%EB%AF%B8

솔직히 말해서 무기한 차단 먹고 다른 위키 욕하는 건 봐줄 수 있음. 근데 왜 씹듣보 일반 유저들까지 하나하나 개별 문서 파서 욕하는 건지? 보니까 사적인 감정이 다수 섞여있더만. 디시위키 유저들이 오사를 싫어하게 된 건 디키에서 영구밴 먹은 니가 오사에서 활동하기 때문은 아냐. 평소 니랑 트러블 있던 유저들을 문서까지 만들어서 조리돌림하니까 문제지. 어제 보니까 갤을 거의 도배하다시피 하던데, 제발 다른 사람 생각도 좀 하면서 살아라.
관리자까지 했던 놈이 영구차단 먹고 제명당한 게 부끄럽지도 않냐?

재미재미(오사위키 전 관리자)

ㄴ뭔 조리돌림이냐? 원래 다깐것도 아니고 "유명한 새끼"들만 깟는데

찹쌀꾼(목욕투 다중이)

아무래도 니는 뇌주름이 없나보다. 계산능력이 딸리나 싶은데

이과인 내가 철저하게 반박해주마 개새끼야^^

지금 2016년 12월 13일 오후 10시 24분 기준으로

  • 공식 디시위키 네임드들의 기여 횟수

프로트재호:10,941회

Splendid: 12,156회(Splendid 11,094회 + Splendent 208회 + 정인창 815회 + Splendence 5회 + 기타 아이피충 내역 34회)

위키유동닉: 10,288회

Fundamental Interaction: 14,015회(Fractal S 6,903회 + Fractal S2 4,150회 + Fundamental Interaction 2,512회)

꼴데우승: 7,044회

  • 이새끼가 뒷담한 유저들의 기여 횟수

태극인간: 996회

김치왕뚜껑: 1,322회

이것은해로운축생이다: 267회

네 다음 좀비: 1,267회

황총제: 418회

Thatsoundslikedogshit: 1,323회

에라이 병신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데도 네임드 유저들만 깠다고?

니 좆꼴린대로 네임드 정하지마라ㅋㅋ

근데 내 문서도 만들었다고? 내용이 머였는지 캡처같은건 없음? 존나 궁금하다 - thatsoundslikedogshit

여파[편집]

디시위키[편집]

정의가 구현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헬조선에서는 존나 드물게도 정의가 구현된 대상을 설명합니다.
정의는 승리한다!!

이 사건이 일어난 이후 디시위키에서 "다중 계정 검사 체계"에 대한 논란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사실 이 사건 이전에도 조승희 항목에서 조빠들의 지속적인 반달로 인해 다중 계정 검사에 대해서 논란이 있기는 했었다. 그런데 이 사건이 일어난 이후에 무려 관리자들이 개선요청에다가 다중계정검사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을 했으니 사실상 이 사건 때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거기에다 이 사건 직후 디시위키의 오사위키 문서는 완전히 안좋게 서술되었을 만큼 디키러의 오사위키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안좋게 보게 되었고 디시위키와 오사위키 간의 관계도 완전히 씹창나게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디시위키에 다중계정 검사 요청이 만들어졌으며 이제 오사박스의 모든 다중이들이 다 밝혀지게 생겼다. 캬 정의구현 지리고 거기에다 더 신기한게 뭐냐면 이 양반이 파놓은 다중이 가운데에는 오사위키에서 목욕투가 저격한 사용자도 있었으며 거기에다 직후 위키백과 씹선비인 척 코스프레하다가 또 들켜버렸다. 더 놀라운 건 이런 계정들로 자아분열까지 하면서 갖고 놀기까지 하였다는 말이다! 결국 디시위키러들과의 합의를 통해 모든 위키계를 떠나게 되었다.

오사위키[편집]

일반 유저도 아니고 무려 전직 관리자였던 유저가 이런 짓을 하다가 들키고 제명까지 당했으니 그 이미지 손실에 대해선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특히 목욕투가 일반 유저들을 상대로 쓴 저격용 글이 대거 발견되면서 오사위키에 대한 디키러들의 인식은 말 그대로 쓰레기가 되어가는 중.[2]

결국 이 사건으로 인해 오사위키의 개혁 필요성이 더 부각되게 되었고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오사위키 규정 개정과 홍보,유입에 대한 논의가 여러차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사이트명 변경에 대한 논의도 더욱 탄력을 받기 되었다. 다만 호로조 사건 이후 개발자 Wikiru가 잘 오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다. 다만 현재는 그나마 잘 들어오지만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진 않는 것 같다.

그러다가 12월 6일을 기점으로 다시 활동을 개시했는데 새로 개혁하려는 과정에서 다른 것들은 거의 순탄히 진행되었으나 갑자기 개발자 비밀 게시판을 만들자는 제안을 꺼내 다시 문제가 되었다. 아무리 좋은 의도로 채팅방을 만든다 해도 결국 친목으로 흘러갈게 뻔한데 친목질은 오사위키에서 원천적으로 싫어하는 것이 아닌가? 거기에다 Wikiru는 이전 공지사항에 어떠한 형태의 친목도 하지말라는 글을 썼었는데 그 글과 지금 행동이 완전히 반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연히 오사위키의 대부분의 위키러들은 모두 반대의사를 던지고 있어 점점 이상기류가 흘러가고 있는 상황이다. 거기에다 이러한 혼란을 틈타 미사일이 대 테러를 하는 등 지속적인 혼란상태에 빠지고 있다.

위키 갤러리[편집]

모든 위키에서 다 짤린 오사박스가 분탕질을 하려 들어와서 갤이 완전 갤기장이 되어버렸고, 오사박스가 여기서 프로트재호,태극인간,근육등을 까는게 포착되어 일이 커졌다. 호로조와 오사위키러들도 위키갤러리에 자주 상주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서 모두위키 개업 신고가 올라오기도 했다.

이러한 오사박스의 지속되는 망언과 친목 파벌의 잠재적인 존재 가능성 등으로 인해 결국 위키계에서 오사위키의 이미지는 지금도 상당히 안좋은 상황이다.

현재는 찹살꾼 (오사박스)이 계속 지속적으로 분탕질을 하고 있고 이 외에 호로조, 코코아 등이 상주하는 중이다. 위키러를 비롯함 오사러들도 가끔 나타난다.

자유위키[편집]

그 분께서 자유위키에 반달하다가 3번 만에 빛의편지에 의해서 무기한 차단 당하였다.

사건 이후[편집]

이 사건으로 인해 오사위키는 2016년 12월 31일부로 멸망했다. 이후 큰숲백과, ExitWiki 등이 오사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계승하였으며 오사인덱스 또한 오사위키의 유산을 최대한 계승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석[편집]

  1. 참고로 호로조 본인은 일반 사용자 규제의 추가릉 반대했으며 피해자인 태극인간에게도 비판을 날리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