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구글이 서비스하는 유튜브에 가보면 스페인어 쓰는 놈이 더럽게 많아서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나라. 수도는 마드리드이다.

이름은 많이 알려져 있으나 접해볼 기회는 굉장히 적은 국가이다. 투우 문화가 유명하며 에게는 지옥같은 곳이다. 스페인어를 쓰는데 스페인어보다 프랑스어영어가 더 쓸모가 많다. 아 물론 한국어 보다는 쓸모가 많다. 정 배우고 싶으면 말리지는 않겠다.

경제 위기로 다 쓰러져 가던 무너지는 전형적인 남유럽 국가였으나 현재는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았다.

다만 탈조선은 고민해보는 것이 좋다. 경제 위기 거하게 맞은 스페인이 정녕 헬조선보다 경기 상황이 나은가?

역사[편집]

알림! 이 문서는 현재 작성중입니다.
이 문서는 작성이 현재 진행중이므로 편집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니 편집을 잠시 기다려 주세요. 이 틀을 다신 분은 연속해서 작성하는 경우가 아니거나 작성이 끝났다면 제발 틀을 떼어내 주세요!

오랜시간 편집이 없는 문서에 이 틀이 달려 있다면 다른 분이 떼버려도 좋습니다.

로마 멸망[편집]

망하지 않을 것 같던 로마가 게르만족의 난입으로 망해버리고 로마는 게르만족에 의해 서고트 왕국동고트 왕국으로 나뉘었다.

로마는 유럽을 다 먹엇다. 그렇다면 서쪽(왼쪽)은 어디인가? 그렇다. 스페인이 있는 이베리아 반도다. 거기가 서고트 왕국인데 스페인 역사가 여기서 시작된다.

아니 뭐 시작이라 할 것도 없이 바로 밑 아프리카에서 건너온 이슬람교 만든 애 자식들이 대대로 왕을 하던 이슬람 제국의 땅이 된다.

그 때 즈음 무아위아라는 장군이 원래 왕을 죽여버리면서 베르베르 애들이 왕이 되는데 이걸 우마이야 왕조라고 부른다. 우마이야는 가문 이름이다

이슬람 지배[편집]

근데 베르베르인은 아랍애들한테 점령당한 유목민 애들인데 걔네에게 예수의 아들과 같은 존재는 온데 간 데 없이 얘네가 왕을 하는 게 곱게 보이진 않았을 거다.

시리아에 수도와 왕궁이 있던 우마이야 가문은 아랍인들에게 거의 학살당해 뒤졌는데 아들 혼자 살아남아서 코르도바 회교국이라고 스페인에 나라를 세운다.

인종차별종교박해는 없었다. 스페인이 이슬람을 몰아낸 뒤 했던 짓을 보면 우마이야 왕조가 그나마 정상적이긴 했구나 라는 걸 세삼 느낄 수 있다.

유대인이나 적인 기독교도 받아드리며 돈줄을 끌어드렸고 다른 유럽 애들이 살던 수준에 비하면 나름 문화도 발달했던 편이다.

가톨릭 통일[편집]

그런데 이런 나라가 훨씬 딸리는 기독교 애들한테 망한 이유는 그 안에서도 아랍인들이랑 베르베르인들의 사이가 안 좋아서 결속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결국 스페인 맨 아래 그라나다나라를 짓고 살다가 가톨릭 애들이 지중해 건너 아프리카로 쫓아내 버린다.

그러면서 기존에 있던 유대인이라든가 무슬림들을 종교 다르다고 싹 다 죽여버리기 시작했다. 얘네가 네덜란드로 도망가 거기서 사업을 새로 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