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위키

오사위키, 오늘만 사는 위키
이 문서는 좆목에 관련된 것에 대해 다룹니다.
얼마나 대상이 노답이고 능력이 없으면 이렇게 랜선 혹은 현실에서 파벌로 뭉치려 할까요...? 이해와 사랑으로 보듬어주긴 개뿔 죽창을 때려박아줍시다.
파일:rkkkk.jpg 주의, 이 문서에서 다루는 대상은 답이 없습니다.
어느 방향에서 보든 답이 없어서 대상을 답이 있게 바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대상을 어디선가 보게 된다면, 당신의 안구는 소중하므로 전력질주하여 도망치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이미 망한 것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이미 망한 것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제 망했습니다.
하지만 망한 것들을 아꼈던 호갱들에게는 명복을 빕니다.
완장질로 물의를 일으키는 인물에 대해 다룹니다.
평소에 얼마나 완장 찰 일이 없으면 인터넷에서 완장질을 하려고 할까요...?
아마 애미가 뒤져서 상주 완장을 차본 게 완장의 전부라 랜선에서라도 자기위안을 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대문

위트있고 유머감각 있는 애들은 다 빠져나간지 오래인데 씹덕이랑 학교에서 핍박받는 찐따 새끼들이 지들도 하면 코미디언이 될 수 있다는 착각을 가지게 하는 곳.

디시위키디시인사이드의 황제 김유식이 건국한 국가로 리그베다 위키가 불탈 때 수 차례의 요청 끝에 김유식위키 갤러리를 개설해주었는데, 당시의 이름이 디시 위키 프로젝트 갤러리여서 이거 살마 디시인사이드 위키라도 만드려는 건가 하는 말이 나왔는데 그것이 실제가 되었다.

설명[편집]

처음에는 오직 지역드립 패드립이 진하게 섞인 토막글들만이 난무해 리그베다 위키가 불탈 때의 모습을 연상케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반달이 진정되고 관리자들이 관리에 들어가고 헤비 위키러들이 등장하면서 그나마 위키같은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조금씩 안정되며 재미진 유머글이 생겨나면서 예전에 백괴사전이 가졌었던 윾머위키의 자리를 꿰차긴 했지만지Admin02와 근육 등의 완장황제들이 관리질에 들어가게 되면서 쫄보위키가 되었다. 디시는 패드립 지역드립 고인드립이 들어가야 웃길 수 있는데 국내 사이트에서 그게 가능할 리가. 국내 사이트에서 대놓고 오늘만 사는 사람처럼 드립을 쳐대는 정신나간 행위들이 많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탄압한 경우가 많긴 했지만 비합리적인 여러 처사들이 지적되었다. 자세한 건 디시인사이드의 위키 갤러리가 어니라 거대 갤러리에 가서 물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런저런 이유로 최대 순간 편집횟수가 일당 만 회 이상이었던 초반의 인기가 크게 식긴 했지만 2015년 10월 현재 문서 수 58000개에 주말에는 2000회 이상의 편집이 이루어져 나름 선방하는 중. 적어도 리브레 위키보다는 훨씬 낫다.

애갤에서 왔는지 오타쿠 문서들이 하나 둘 생겨나 나무위키의 동명의 문서보다도 자세해지는 경우도 생겼다. 디시에서는 이를 고깝게 보는 사람들이 적지 않으므로 유독 호된 반달을 맞고 있다.

2016년 6월 이후[편집]

원래 초당이였던 편집 시간이 2016년 이후 분 단위로 떨어지는 장기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평일이면 모르겠는데 이 수치는 금요일 저녁~밤 시간대에 관찰된 거라서 문제다. 일본보다 불황이 더 심하네. 잃어버린 7개월

그리고 8월 이후로 백괴의 초딩들과 영남중 급식들의 난입, 초중고 문서 작성 빈도 수 증가로 좆목질이 극대화 되는걸 느낄 수 있었고 9월 초반엔 디키 핫산 2명이 각각 탈/휴디키 했으며 편집 빈도수도 심각하게 줄어들었다.

스칼렛은 올해 내에 완장 때려치운다 하고 병신같은 어드민들은 개혁같은건 좆도 안하며 고닉들 다 빠져나갔는데 4기 파워위키러를 선출한다고 한다 ㅄ들

2016년 10월 이후[편집]

걍 좆망했다. 처음에야 일침과 개드립위키로 선방했으나 위키가 토론이 아닌 병신과 병신 1v1에 나머지가 지켜보는 콜로세움이고 애초에 문서 편집이 병신이 와서 병신을 이기지 못하면 문서 수정이 힘든 구조라 정상적인 이론과 논리가 통하지 않는 곳이다.

문서의 양이 많아지면서 의견 충돌은 피할 수 없는 것이지만 디시위키 같은 경우는 맨날 병신싸움으로 편집을 시작하니 지친 사람들은 떠나기가 대다수다. 물론 자유로운 편집 환경도 보장할 수 없다.

토론은 양측의 상호작용이라 병신이 와서 떼를 쓰면 매일 콜로세움이 열리니 위키가 아니라 키배의 현장. 집단 지성이 아니라 병신들의 결투장이 됐고 위키의 본질을 잃어버리게 됐다.

애초에 디시라는 타이틀 때문에 온갖 병신들이 위키에서도 센 척을 하며 막 나가면 다 되는 줄 알고 실시간 분탕질이라 미래도 없다.

심지어 일부 문서는 정치적 올바름으로 무장한 씹선비들이 사유화하면서 개노잼되버렸다.

근데 ㄹ육은 오히려 사유화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죄다 인종차별주의자, 역갤러로 몰아넣어서 차단을 먹이고 있다 으으 극혐...

근육 탄핵 후[편집]

2022년부터 03년생 반달이 '디시위키는 03년생 전체를 칭찬하지 않는 위키라서 싫다'라는 이유로 각도기를 깨고 욕설을 퍼붓고 디시위키 사용자 전체에 대한 살해협박을 했다. 지긋윜지긋해서 반달이 오지 않기만을 바란다. 아니 특정성이 이미 성립된 상황에서 아직도 반달을 저지르는 건 뭐하는 짓이야. 특정성이 성립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줘도 굳이 두 번 이상 똑같은 짓을 해서 쐐기를 박네. 아이고 이제 니 맘대로 해라 03년생 반달아.

ㄴ이 소리 해서 뭐할려고요

ㄴㄴ 자꾸 리브레 위키에서만 착한 척하면 관리자 요청 연다고 했다? 여러 위키 관리자랑 사용자들 앞에서 디키 관리자들한테 살해협박한 네 과거가 사라지지도 않는데 자꾸 반성 안 하면 당연히 화가 나지 누가 좋다고 네 똥고집대로 '모든 위키를 03년생 유명인 도배 위키로 만들어주세요 위키러들 내 부탁 안 들어주면 욕 퍼부을 거야' 같은 말을 들어줌? 사정상 리브레 관리자 요청을 못 넣었는데 요청 넣고 싶은 사람이 하나만 있는 줄 아냐? 수십 명 이상이라고. 자꾸 백괴나 조무위키에서 또 반달하면 영구차단 의뢰할 줄 알아. 어디서 반달 지한테 협박당한 피해자들한테 조폭 같다는 망언을 백괴에서 쳐하고 있어. 오사인덱스, 디시위키, 조무위키, 백괴사전, 진실위키, 리브레 위키, 네가 반달 시도한 위키가 여섯 개나 되는데 자꾸 위키 사용자들 도발할래? 바깥 사정에 어두운 리브레 위키 사람들한테 미안하지도 않아? 니 혼자만 니 잘못 숨기고 거기서 착한 척 활동하면 다야? 맨 처음 가입했을 때 디시위키 반달 정리한 관련 문서 훼손 시도하다가 리브레 관리하는 고참 위키러들한테 하지 말라는 경고 받은 주제에 왜 혀가 기냐고. 애초에 네가 먼저 남들한테 잘못하고 반성할 생각 없으면 그만한 대가를 받아야지 왜 남들한테 공짜 고봉밥 달라고 남들을 니 도라에몽으로 봄? 네가 무슨 노진구야?

ㄴㄴ 진짜 따질 게 한두 가지가 아니야. 디키 폐쇄 후 네가 좋아하는 지오메트리 대시에 대해서 자꾸 리브레 관리자랑 기싸움하던데 애초에 네가 직접 거기 고수들과 만나서 맵 성능이 어떤지 분석해서 구체적인 자료를 알려주고 토론하면 되는 걸 왜 짧게 무성의하게 주관적인 주장으로 건성건성 대답하는데? 자료 조사에 투자할 시간은 없는데 네 주관적이고 검증되지 못한 서술이 아무런 토론 없이 무작정 니 좋아하는 문서에 올라가면 다인 줄 아냐? 리브레를 실베처럼 변질시키려고 작정했냐? 그게 네가 싫어하는 나무위키가 자주 하는 짓인데도? 네가 싫어하는 것들과 똑같아진 시점에서 남들은 네 말 못 믿어. 악당 까다가 악당 된 03년생 반달을 누가 믿을까? 아무도 안 믿고 절교하겠지.

백괴 관리자한테 영구차단 블랙리스트로 찍혔는데 대놓고 다중 계정을 또 만들어? 또 03년생 1 03년생 2 식으로? 또?

어차피 이젠 디시위키도 다 끝나버렸으니 상관 없어진 일이다.

멸망[편집]

안녕하세요? 디시인사이드입니다.
디시인사이드에서는 2023년 10월 6일부터 디시위키 서비스를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이용자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리며, 디시위키 종료 이후에는 디시위키의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하오니 참고하시어 불편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디시위키를 이용해주신 이용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서비스 종료일 : 2023년 10월 6일 (쓰기, 수정 불가)
이 쪼만한 오사인덱스보다 먼저 망한 거 실화냐 ㅋㅋㅋ

결국 김유식도 답이 없다고 생각했는지 위키 사이트의 핵심이나 다름 없는 편집을 막으면서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다. 이로써 국내에 서버를 둔 유머 위키가 2023년 10월 6일 부로 전멸한다. 뭔가 슬프지만 애초에 디키의 위키 엔진 버전이 2020년이 한참 넘도록 1.25 대에 머무를 때부터 망할 것은 예견되었다. 괜히 조무위키 같은 포크 사이트 이야기가 나온 게 아니다.

이상한 사실[편집]

  • 오타쿠 문서는 싫어하나 그로 인한 호된 반달 폭격에 의해 러브라이브는 2530번 편집되었고 토조 노조미는 1633번 편집되었다. 자신들이 싫어하는 문서를 반달하는 행위가 오히려 그 문서를 도와주는 셈이다. 병신들...
  • 헬조선은 5255번이나 편집되었고 지금도 하루에 두 번씩은 꾸준히 편집되는 명물이다.
  • 그 다음으로 관심을 가지는 분야는 바로 통베들이다. 일간베스트 저장소 문서는 3476번 편집되었다.
  • 아이유는 1551번 편집되었다. 2D가 3D를 이겼다!
  • 가장 긴 문서는 와갤 병신들이 세운 길드 <뿌우>로 37만 499바이트인데 정작 존나 길면서 인지도는 떨어진다. 하위 문서 다 합치면 헬조선이 넘사벽
  • 니혼에도 관심이 많아서 20만 바이트를 넘겼다.
  • 0.999는 수알못 문과와 분탕충과 암걸리는 이과와 웃어넘기는 이과들이 뭉쳐서 20만 바이트를 턱걸이했다. 그리고 이거 토론 문서 뺀 거니까 다 합치면 일본보다 더 많을거다.
  • 지갓대에 관해 굉장히 관심이 많다. 디키 유저 대부분이 다니는 대학교라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다.
  • 위키닷 문서가 2015년 6월 1일 이후로 방치되어 제일 오래된 냄새나는 문서다. 누가 편집좀...
  • 사용 안 하는 틀만 137개나 된다.
  • Admin02 문서는 해당 운영진의 완장질로 0바이트로 동결되어 제일 짧은 문서다.
  • 리센티아급이라는 왠 좆같은 문서가 갑자기 긴 문서 1위를 먹겠다고 수능시험이란 작성자랑 난리치고 있다. 잠깐 뿌우를 이겼으나 결국 다시 쳐발렸다.

디시위키와 오사위키의 관계[편집]

  • 유머위키로 분류된다.
  • 유머 능력을 쌈싸먹어서 없애버렸다. 어디로 간 것일까.
  • 저작권을 뛰어넘는다.
  • 헛소리가 많다.
  • 몇가지 사건이 터지면서 관계가 시궁창이 되어버렸다.

역사[편집]

한 때 김유식의 희망찬 포부와 함께 혜성과 같이 등장하여 온갖 갤러리에서 옮아온 병신들의 향연으로 한 때 유명해졌으나 어느 순간부터 초창기 개국공신들은 모두 빠져나가고 점차 급식충, 오타쿠 새끼들이 그 빈자리를 매우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명세로 말미암아 온갖 찐따들의 놀이터이자 씹선비, 일베충들이 이삼일 정도 가지고 놀다 버리는 오나홀이 되어버렸다.

개중에 몇몇 남은 웃대•루리웹발 오타쿠(otaku-tensunbi)들의 선비질로 쓸데없는 규정이 사이트를 지배했고 한낱 애니메이션 항목이나 작성하며 자신들의 반사회성향을 변호하는 오타쿠•급식 사이트가 되어버리고만 것이다.

2016년 6월 경 대문 디자인이 바뀌었는데 오늘의 심폐소생인지 뭔지 하는 문서가 있다. 사실 몇 백 개 문서 제외하면 전부 다 심폐소생해야 하는데 30000일이면 되겠다. 의외로 짧네

단점[편집]

마음에 드는 위키가 없다

나무위키: 인지도가 너무 올라간 나머지 정신이상자나 페미,리버스 페미들 공격에 취약해짐

디시위키: 원래도 병신이긴 했는데 이젠 모두까기 인형이라는 타이틀마저 희미해짐 예전에도 글 길게 쓰는 y a 갤 느낌이었지만 이젠 그것도 아니고 글 길게 쓰는 j o o 갤임

위키백과: 재미없고 특히 한국어판은 내용이 많이 빈약함 사용 방법도 어려움

피난민 채널

  • 틀이 더럽게 많다. 바퀴벌레가 증식하는 것보다 디시위키에 틀 생기는 속도가 훨씬 빠르다. 전혀 만들 필요도, 의미도 없는 틀을 실시간으로 만들어내고 이걸 평범한 문서에다가 좋~다고 마구 남용해댄다. 문서는 이 망할 놈의 틀 때문에 거의 쓰레기통이 되어있는 상태. 틀을 제거해달라는 내용도 틀로 적어넣는다. 병신들 아니냐?
    스포츠에 관련한 틀도 어마무지하게 많다. 특히 그 자체틀충이 개극혐인데, 예를 들면 첼시 그 자체, 한화 그 자체 등등의 틀을, 각 스포츠 구단마다 하나씩 생성해내는 양상을 보인다. 특정성을 가지는 틀답게 몇개 문서에만 쓰이고 그 이외의 문서에서는 이 틀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거의 쓸데는 없는데 그 자체 틀을 졸라게 많다는 소리. 가끔은 전혀 관련 없는 문서에다 이 틀을 쑤셔박아놓거나 해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 때도 있다.
  • 운영자의 완장질이 보편화된 위키이다. 문서의 방치는 예삿일이고 공적인 문서를 건들면 바로 무기한 차단이 날아온다. 하지 말라는 짓거리를 잘 하는게 인간의 미덕이니까 차단이 자주 성행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쳐도, 애시당초 차단의 기준이 모호하고 어떤 경우에 어떤 방식으로 처벌한다는 등의 규정이 잘 안 정해진 탓이 크다.
  • 작성 금지된 항목이 정말 많다. 국내 서버에다가 영리 사이트라서 고소미를 먹을 일을 아예 없도록 하는 게 원칙이기 때문. 문제는 작성 금지의 대부분이 정치 관련 문서들이고, 디시위키의 중추를 담당하는 분야라는 것이다.
    대신 오늘만 사는 윾저들이 많아서 우회 문서를 작성하거나 용케도 작성이 풀어져 있는 문서가 있으면 예상을 뛰어넘는 드립들이 기다리고 있다. 재미가 보장된 드립이라고는 말하지 않았다.
  • ㄴ충들이 엄청많다. 디시 문서 대부분이 ㄴ을 함유하고 있다. 아예 문서를 개판으로 만들어놓을 정도로 ㄴ으로 도배를 해놓는다. 이게 위키백과냐 낙서장이냐? 싸움은 토론장에서 하라고 해도 대다수 유저들은 말을 안 듣는다.
  • 위키계 최악의 흥선대원군 새끼들로 쇄국정책을 구사하여 본인의 고인물을 만들고 있다. 남간 친목질은 존나 까지만 우리는 해당 사항 아니라는 것이다. 또, 오사위키보고 친목질이 심하니 어쩌니의 비판을 가하는데 오사는 친목할 유저도 없는 황무지에 속한다. 그들이 친목이라고 까는 사람들은 위키에 잘 나타나지도 않는다.
  • 전두엽의 필터링을 거치지 않아 똥꼬로 글을 싸는 듯한 신들린 욕설이 난무한다. 도저히 눈 뜨고는 볼 수 없는 패드립, 지역드립, 욕이 그ㅡ으으으으렇게도 많이 있단다! 한 번은 어머니 문서가 패드립으로 득실거려서 아예 관리자가 직접 나서서, 위대한 완장의 힘으로 깨끗히 정화한 적이 있을 정도였다. 지역드립도 문서의 글만이 아니라 일종의 틀로도 재탄생되어 독립했다. 헬라도, 헬상도, 헬제주, 헬강원, 헬청도, 헬경기, 헬서울... 이게 재밌나?
  • 양비론을 주장하는 쿨게이와 진신류들이 득실거린다. 아 물론 흑백논리도 있으니까 골라먹는 재미가 참 더럽게 많다. 참고로, 문서를 열어보면 과다한 비난과 욕들만이 널 반겨줄 것이다.
  • 토막글이 쓸데없이 많다. 과연 위키백과라고 할 수 없는 곳이다. 근데 이건 오사도 똑같잖아?

저것들 말고도 단점은 수없이 많지만 문제는 디시위키를 대체할 윾대위키가 없다는 것.

똥뻘글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문서수 자체도 많고 백괴, 구스는 완전히 퇴물 다 됬고 여긴 신생위키인 데다가 오사박스 하나로 좆망까지 갈 정도로 취약해서 디시위키의 대체재로서는 부족함이 있다.

윾싀머튽이 디시위키 섭종하면 문서를 죄다 포크라도 해와야 답이 나올거같다.

오사위키가 보는 디시위키[편집]

완장질 명소

디시위키가 보는 오사위키[편집]

디시위키에서 숙청된 추방자들의 모임

해외야구 갤러리와의 관계[편집]

해야갤은 나무위키에서 차단먹은 놈들이라고 까고, 디키는 축리웹 클리앙 포밍당한 여자 얘기나 쳐하는 것들이라고 깐다. 해야갤은 팩트 직구에 패배하였지만 그럼에도 까이는 걸 포기 못하겠다고 기열찐빠 정신으로 무장한 것이었다.

디시위키 즐기는 법[편집]

이 문서는 확고히 검증된 진실입니다.
이 문서는 믿기지는 않지만 완벽한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문서를 읽을 때는 안심하셔도 되니 편안한 자세로 보시길 바랍니다.

이 분류들에 수록된 문서만 읽으면 된다.

같이 보기[편집]